SCIENCE에서는 메디파이버 관련 제품의 과학적 근거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구리가 바이러스를 죽이는 과학적 근거는?


Society for applied microbiology

미량동 작용 (Oligodynamic Action)으로 알려진 효과에 의해 바이러스와 접촉한 구리 이온은 바이러스의 껍질 단백질을 파괴하고 또한 바이러스의 RNA를 비활성 시켜 완벽하게 바이러스를 사멸합니다.


* 미량동 작용 : 미량의 금속이온이 미생물의 대사 작용을 교란해 죽이는 현상으로, 구리를 비롯하여 금, 은, 백금, 알루미늄, 수은, 니켈, 코발트, 아연 등에서도 나타나며, 은은 살균효과가 뛰어나고, 구리는 특히 바이러스를 파괴하는 효과가 가장 탁월한 것으로 증명됨.

"구리가 바이러스에 효과"

The Science Times, 2015

미국 미생물학학회지 엠바이오

영국 사우샘프턴대 연구진은 이들 바이러스들과 매우 가까운 인간 코로나바이러스(229E)를 대상으로 구리와의 관련성을 연구했다.  그 결과 이 바이러스가 각종 물건의 표면에서는 여러 날 동안 감염성을 유지할 수 있으나, 구리 위에서는 급속하게 파괴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연구를 이끈 사라 원스(Sarah Louise Warnes)박사는 "인간 코로나바이러스는 구리와 접촉했을 때 특히 바이러스의 유전체와 몸체 구조가 모두 파괴되어, 감염을 일으킬 수 있는 소지가 아무것도 남지 않는다"며, 항바이러스 처치를 하지 않고도 구리 자체로 이 같은 감염 확산 위험을 줄일 수 있다"고 말했다.


위 연구 결과는 미국생물학학회지 '엠바이오(mBio)'에 게재됬다. (2015년)

또한 연구팀은 구리합금 표면재를 병원을 비롯해 대중들이 많이 모이는 공공장소 설비에 활용하면 호흡기 바이러스의 감염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구리가 미생물을 어떻게 죽일까?

모두의 과학


구리는 여러 작용을 통해 세포의 생리적 활동을 중단시킬 수 있습니다.  구리가 박테리아를 죽이는 과정을 예로 설명해 드릴께요.


1) 박테리아는 구리 표면에 있는 구리 이온을 필수 영양소로 인식해서 세포 안으로 흡수합니다.



3) 게다가 구리 이온은 세포막에 난 구멍을 통해 활성 산소를 끌어당기지요.



2) 흡수된 구리 이온이 세포막에 구멍을 내어, 세포는 중요한 영양분과 수분을 읽게 됩니다.



4) 박테리아는 결국 호흡과 대사 작용에 심각한 방해를 받고, DNA까지도 손상을 입어 완전히 사멸하게 됩니다.


출처 : Grass, G., Rensing, C. & Solioz, M.(2011).  Metallic Copper as an Antimicrobial Surface, American
Society for Microbiology Journals, Http://doi.org.10.1128/AEM.02766-10under a Creative Commons Attribution 3.0